1. 원고 작성
- 원고는 아래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- 논문의 분량은 본 게재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편집하여 인쇄했을 때 참고문헌과 영문초록을 포함하여 전체 15쪽 이내를 기본으로 한다.
2. 편집 규격과 양식
-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해당 단어 혹은 문장 바로 다음에 한자, 영어, 혹은 다른 원어를 괄호( ) 처리하여 병기한다.
- 편집용지는 A4크기로 하며, 용지여백은 상․하 38mm, 좌․우 37mm, 머리말 12mm, 꼬리말 10mm, 제본 0mm로 설정한다.(책사이즈 190*260)
- 논문 투고 시 없는 글꼴은 KoPub 바탕체 Light로 처리한다.
- 논문에 사용되는 글자와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.
구분
글꼴
크기
장평
자간
줄간격
문단
정렬
들여
쓰기
내어
쓰기
여백
좌
우
논문제목
KoPub 바탕체 Bold
18
95
-3
160
가운데
한글저자명
KoPub 돋움체 Medium
11
100
-5
160
오른쪽
각주
KoPub 바탕체 Light
8
100
-5
140
양쪽정렬
요약
KoPub 바탕체 Light
9
100
-5
160
양쪽정렬
10
10
10
주제어
KoPub 돋움체 Light
9
100
-5
160
양쪽정렬
10
10
본문
KoPub 바탕체 Light
10
100
-5
160
양쪽정렬
10
로마자
KoPub 바탕체 Bold
14
100
-5
160
가운데
1.
KoPub 돋움체 Medium
11
100
-5
160
양쪽정렬
10
1)
KoPub 돋움체 Medium
10
100
-5
160
양쪽정렬
10
표/그림제목
KoPub 돋움체 Medium
9.5
100
-5
160
양쪽정렬
표본문
KoPub 바탕체 Light
9
100
-5
140
양쪽정렬
인용문
KoPub 바탕체 Light
9
100
-5
160
양쪽정렬
10
20
20
참고문헌 제목
KoPub 바탕체 Bold
14
100
-5
160
가운데
참고문헌 본문
KoPub 바탕체 Light
10
100
-5
160
양쪽정렬
26
영문초록제목
KoPub 바탕체 Bold
14
100
-5
160
가운데
영문초록본문
KoPub 바탕체 Light
10
100
-5
160
양쪽정렬
10
- 논문 내용에 대한 ≪요약≫은 가로 80열, 세로 12행 이내로 작성하여 저자명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.
- 주제어는 2~5개로 추출하여 ≪요약≫ 아래 부분에 한글로 제시한다.
- 제목의 번호는 다음과 같다.
- 1단계: Ⅰ, Ⅱ, Ⅲ … (글자크기 14, KoPub 바탕체 Bold, 가운데 정렬)
- 2단계: 1, 2, 3 … (글자크기 11, KoPub 돋움체 Medium, 들여쓰기 10, 양쪽 정렬)
- 3단계: 1), 2), 3) … (글자크기 10, KoPub 돋움체 Medium, 들여쓰기 10, 양쪽 정렬)
- 4단계: ⑴, ⑵, ⑶ … (글자크기 10, KoPub 바탕체 Light, 들여쓰기 20, 양쪽 정렬)
- 5단계: ①, ②, ③ … (글자크기 10, KoPub 바탕체 Light, 들여쓰기 10, 양쪽 정렬)
- 논문 내용에 대한 영문초록은 가로 80열, 세로 20행 이내로 작성하여 참고문헌 다음 쪽에 제시한다. 주제어는 영문초록 아래부분에 제시한다.
3. 각주
- 필요 시에는 각주를 사용한다.
-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,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삼가한다.
-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, 각주의 내용을 기록한다.
4. 본문 내 인용
- 직접인용
- 인용하는 내용이 40단어 미만인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.
- 인용하는 내용이 40단어 이상인 경우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하며 인용 부분의 위, 아래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여백을 각각 30으로 설정한다.
- 본문에 인용한 문헌의 저자, 발행연도, 그리고 해당 면의 쪽수를 제시하고 「영유아음악교육연구」 게재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.
예) 김철수(2019: 56-57)은…
- 간접인용
- 1인 저자에 의한 문헌
예) 이 문제에 관하여 김철수(2019)는…예) 이 문제에 관하여 … 라고 보고하였다(김철수, 2001).
- 2인 저자에 의한 문헌
예) 홍길동과 김철수(2019)는…예) 이 연구들은 … 라고 보고하였다(홍길동, 김철수, 2019).
- 3인 이상 5인 이하의 저자에 의한 문헌
- 첫 번째 인용형태예) 홍길동, 김철수, 이영희와 김희영(2018)은…예) Borden, Jones, Smith, Benson과 Corey(2000)는…예) …라고 하였다(Borden, Jones, Smith, Benson & Corey, 2000).- 두 번째 인용형태예) 홍길동 등(2003)은…예) Borden 등(2000)은…예) …과 같다(Borden et al., 2000).
- 6인 이상의 저자에 의한 문헌
첫 번째와 그 이후 인용 시, 첫 번째 저자의 성 다음에 ‘등’을 붙인 후 연도를 표기한다.예) 김철수 등(2019)은…
-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국내문헌, 동양문헌, 서양문헌 순으로 나열하되, 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,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.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(;)으로 가른다.
예) 최근의 연구(홍길동, 2002; 毛澤東, 1977; Michael & John, 1990)에 의하면…
- 동일 저자에 의한 둘 이상의 문헌
저자명을 쓴 다음에 출판연도에 따라 표기한다. 같은 연도의 문헌은 연도 다음에 a, b, c 등의 어미를 붙여 구분한다.예) 이론 중 하나는 홍길동(1997/2005)이 제시한 …이다.예) 이론 중 하나는 김철수(1997a/1997b)가 제시한 …이다.
- 1인 저자에 의한 문헌
- 개인면담
국내인의 경우에는 그 사람의 완전한 이름을 기입하고, 외국인의 경우에는 이름의 머리글자와 성을 적고 개인 면담을 실시한 날짜를 기입한다.예) (이영희, 개인 면담, 2018. 6. 30)예) (J. M. Greene, personal communication, June 17, 1999)
- 법령
본문에는 성문화된 연도가 아니라 법률로 발표된 법률명과 법률 실행연도를 기입한다.예) 유아교육법 제1조(1998)에 의하면…예)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(2001)에서는
-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
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.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만 제시한다.예) 김혜숙(1990: 홍길동, 2001에서 재인용)의 연구에서는 …
- 번역서의 경우
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표기한다.예) 자유선택활동에 대하여 Honig(2001)은 …
5. 참고문헌 작성
- 단행본
- 국내 단행본의 저서명은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으로 기입하고, 영문 단행본의 저서명은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적으며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 학회, 기관 등의 집단 저자일 경우에는 명칭 전체를 표기한다.
예) 홍길동 (2004). 유아교육학. 서울: 한글사.예) Michael, W. B. (1991). Classroom assessment. New York, NY: Macmillan.예)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(2001). Development appropriate practice. New York, NY: Macmillan.
- 개정판 단행본
예) 홍길동 (2004). 유아교육학. 서울: 한글사.예) Mitchell, Y. R., & Larwon, J. R. (1987). People in organizations: An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(3rd ed.). New York, NY: McGraw-Hill.예) Cohen, J. (1977).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(Rev. ed.). New York, NY: Academic Press.
- 편집된 단행본
예) 홍길동 (편). (2000). 학교상담 핸드북. 서울: 한글사.예) Gibbs, J. T., & Huang, L. (Eds.). (1991). Children of color: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. San Francisco, California: Jossey-Bass.
- 백과사전, 사전
예) 홍길동, 김철수 (편). (2000). 유아교육 대백과 사전 (제3판, 제1-9권). 서울: 한글사.예) Sadie, S. (Ed.). (1990-1993). The new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(6th ed., Vols. 1-20). London: Macmillan.
- 국내 단행본의 저서명은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으로 기입하고, 영문 단행본의 저서명은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적으며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 학회, 기관 등의 집단 저자일 경우에는 명칭 전체를 표기한다.
- 편집된 단행본의 논문이나 장(章)
예) 안신호 (1997). 직장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. 김명언, 박영석 (편),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 (pp. 388-440). 서울: 오름.예) Yalom, I. V. (1994).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. In B. Yalom (Ed.), Yalom readers (pp. 155-200). Trenton, NJ: Prentice-Hall.예) Hennessey, B. A., & Amabile, T. M. (1999). Consensual assessment. In M. A. Runco & S. R. Pritzker (Eds.), Encyclopedia of creativity (pp. 347-360). London: Academic Press.
- 정기 간행물
- 학술지
국내 정기 간행물의 학회지명 및 권수는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으로 기입하고, 영문 정기 간행물 학술지명의 모든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로 기입하며 간행물의 학술지명과 권수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예) 김진영 (2002). 유치원 블록놀이에 대한 질적연구. 유아교육연구, 22(4), 147-172.예) Michael, W. B., & Freeman, D. J. (1992).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. Educational Research, 62(3), 37-65.
- 잡지에 실린 글
예) 김선달 (1997. 7). 내 생의 최고의 기쁨. 좋은 엄마, 12, 82-137.예) Chamberlin, J., Novetney, A., Packard, E., & Price, M. (2008, May). Enhancing worker well-being: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ists convene to share their research on work, stress, and health. Monitor on Psychology, 29(5), 26-29.예) 김현준 (2014. 5). 스마트폰 시대의 패자부활전. 월간중앙, 2014년 5월호.http://magazine.joins.com/monthly/에서 2016년 1월 2일 인출예) Clay, R. (2008, June). Science vs. ideology: Psychologists fight back about the misuse of research. Monitor on Psychology, 39(6), 12-15. Retrieved June, 24, 2015 from http://www.apa.org/monitor/
- 신문에 실린 글
예) 이성주 (2000. 10. 24). 엄마 사랑이 최고 치료약. 유아일보, pp. A6예) 이성주 (2000. 10. 24). 엄마의 사랑이 최고의 치료약입니다. 유아일보.http://www.hankookchild.com/에서 2015년 2월 3일 인출예) Schwartz, J. (1993, September 30). Obesity affects economic, social status. The Washington Post, pp. B5-B7.예) Brody, J. E. (2007, December 11). Mental reserves keep brain agile. The New York Times. Retrieved July, 25, 2013 from http://www.nytimes.com
- 학술지
- 역서
- 원저자명, 연도, 번역서명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 원전(영문은 이탤릭체), 역자명, 출판지, 출판사를 적고 원전의 출판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한다.
- 괄호로 묶어 역자명을 적고 “역(혹은 편역)”으로 번역서임을 표시하고 마침표를 한다. 영문 역서의 경우 “Trans.(영문 편역서의 경우 Eds. & Trans.)”로 표기한다.
예) Negroponte, N. (1996). 디지털이다[Being digital]. (백욱인 역). 서울: 커뮤니케이션 북스. (원저 1995년 출판)예) Laplace, P. S. (1951).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(F. W. Truscott & F. L. Emory, Trans.). New York, NY: Dover. (Original work published 1814)
- 학위논문
- 국내를 포함한 동양의 대학인 경우 저자명, 발행년도, 논문명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로 학위수여기관, 학위명 순으로 기재한다.
예) 홍길동 (1992). 한국의 유아 교육 변천사 연구.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.
- 서양대학의 경우는 저자명, 발행년도, 논문명(이탤릭체), 학위명을 적은 후 마침표를 찍고 학위수여기관을 적는다. 외국의 경우는 국가명(미국은 주명을 포함)을 표기한다.
예) Ross, D. F. (1990). Unconscious transference and mistaken identity: When a witness misidentifies a familiar but innocent person from a lineup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issouri, Columbia, USA.
- 국내를 포함한 동양의 대학인 경우 저자명, 발행년도, 논문명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로 학위수여기관, 학위명 순으로 기재한다.
- 기술·연구보고서
- 연구보고서는 연구자, 발행년도, 보고서명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, 연구물 일련번호(있을 경우 괄호에 넣는다), 연구기관, 출판사(있을 경우) 순으로 기재한다.
예) 장상호 (1991).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(연구보고 CR 2014-3).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. 서울: 한글사.예) 장상호 (1991).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(연구보고 CR 2014-3).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. http://www.riss.kr/board/에서 2016년 3월 2일 인출예) U. S.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(2003). Managing asthma: A guide for schools(NIH Publication No. 02-2650). Washington, D. C.: GPO.예) U. S.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(2003). Managing asthma: A guide for schools(NIH Publication No. 02-2650). Retrieved March, 15, 2015 from http://www.nhlbi.nih.gov/health/asth_sch.pdf
- 교육자료정보센터(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, ERIC)보고서연구보고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기재한 후, 가장 마지막 소괄호 안에 문서 번호를 기입하고 문서번호 뒤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는다.
예) Mead, J. V. (1992). Looking at old photographs: Investigation the teacher tales that novice teachers bring with them(Report No NCRTL-RR-92-4).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Learning. MI: East Lansing. (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. ED 346 082)
- 연구보고서는 연구자, 발행년도, 보고서명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, 연구물 일련번호(있을 경우 괄호에 넣는다), 연구기관, 출판사(있을 경우) 순으로 기재한다.
-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자료집
자료집에 게재된 경우, 저자명 바로 뒤에 발표된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하고 마침표를 찍는다. 이어서 연구의 제목을 적고 마침표를 한 후 게재된 자료집명(국문은 고딕(KoPub 돋움체 Medium), 영문은 이탤릭체), 자료집 발간 주체, 면수, 개최지역 및 장소를 적는다.예) 김금희 (2003). 그림책 위인전에 나타난 주인공의 특성 분석. 21세기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.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, pp. 66-74. 서울: 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.예) Muellbauer, J. (2007). Housing, credit, and consumer expenditure. Housing and consumer behavior. Paper presented at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, pp. 123-135. Jackson Hole, Miami, FL.
- 웹 사이트 자료
예) 김혜금 (2002). 유아의 미술 감상지도. http://www.educare.or.kr에서 2002년 10월 8일 인출예) Smith, S. (2006, January 5). The unfortunate prerequisites and consequences of partitioning your mind. Retrieved April, 4, 2015 from http://scienceblogs.com/pharyngula/
6. 표와 그림
- 표의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일련번호를 붙이되, <표 1>과 같이 표기한다. 단, 본문 내에서 기술할 때에는 ‘표 1에 의하면’, ‘표 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…’ 등으로 기술한다.
- 악보, 사진, 그림 등의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일련번호를 붙이되, [악보 1], [사진 1], [그림 1] 등과 같이 표기한다. 단, 본문 내에서 기술할 때에는 ‘악보 1에 의하면’, ‘악보 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…’ 등으로 기술한다.
- 표를 그릴 때 최상단은 굵게(0.4mm) 그리며 좌․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.
- 통계 결과표를 작성할 때, 통계치(예: t, F, M, SD)는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, 유의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.